엔진코인 · ERC-1155, 블록체인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자리 잡는다

엔진코인 · ERC-1155, 블록체인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자리 잡는다

비트웹 2018-08-06 11:39:10 신고

블록체인 기반 게임 개발 통합 플랫폼이자 암호화폐인 엔진코인(ENJ)과 차세대 이더리움 토큰 표준인 ERC-1155를 채택하는 블록체인 게임 개발이 이어지고 있다.

엔진코인(ENJ, enjincoin.io)은 게임 스튜디오인 서트인모션(Thoughs In Motion)사가 현재 개발중인 1대1 파이팅 RGP 게임인 '크립토파이트(CryptoFights, cryptofights.io)'에서 사용될 크립토 자산과 게임 아이템 제작을 위해 엔진코인 플랫폼과 ERC-1155 토큰 표준을 채택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워오브크립토(War of Crypto)와 9라이브즈 아레나(9Lives Arena) 에 이어 엔진코인과 ERC-1155를 채택한 세 번째 블록체인 기반 게임이다.

이번 크립토파이트에서 채택한 'ERC-1155 크립토 아이템' 표준은 하나의 스마트 컨트랙트에 최대 200개의 이더리움 토큰을 담아 한번에 처리할 수 있는 차세대 이더리움 토큰 표준이다. 엔진코인의 최고기술책임자인 비텍 라돔스키(Witek Radomski)가 지난 6월 공개했다.

엔진코인 플랫폼을 채택해 개발중인 블록체인 게임 크립토파이트(cryptofights.io)는 실시간으로 무기와 장비, 전략을 변경할 수 있는 턴제 형식의 스트리트 파이트 게임이다. 중앙 서버를 사용하지 않는 방식을 채택했으며, 빠른 처리 속도를 위해 이더리움 메인넷에 연결된 사이드체인을 활용할 예정이다.

서트인모션의 관계자는 "'ERC-1155 크립토 아이템 표준'은 이더리움 퍼블릭 블록체인(메인넷)에서 대체 가능과 대체 불가능 아이템, 그리고 두 가지 모두 특성을 갖는 토큰 아이템을 만들 수 있는 강력한 유연성을 제공해 크립토파이트 게임의 확장성을 크게 높이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엔진코인 플랫폼을 채택한 배경을 설명했다.

또한 "기존 ERC-20과 ERC-721토큰 표준 기반의 게임 아이템을 제작할 때 반복적으로 사용해야 했던 소스코드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아 효율성을 크게 높일 뿐 아니라, 대부분의 게임에서 사용되는 수 백가지의 토큰과 토큰 기반 아이템에 대한 트랜잭션 처리시에 처리 수수료를 최대 90%까지 줄일 수 었어, 사용자의 비용 부담도 크게 낮추는 효과를 제공한다"고 엔진코인과 ERC-1155 표준을 사용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이번 크립토파이트 게임에서는 ERC-1155 표준을 적용할 뿐 아니라, 엔진코인(ENJ)이 게임 아이템에 사용되어 아이템의 자산 가치를 보증하는 역할도 하게 된다. 게이머들이 외부의 마켓플레이스에서 엔진코인이 들어간 ERC-1155 기반 게임 아이템을 사고 팔 수 있는 장점이 발휘되는 것이다.

무엇보다, 크립토파이트 게임 개발사 입장에서는 엔진코인의 스마트 컨트랙트를 활용하게 됨에 따라, 게임 아이템 거래마다 발생하는 아이템 거래 수수료의 일부를 받을 수 있어, 개발사의 수익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엔진코인은 지난 7월 28일 엔진코인의 스마트 컨트랙트를 이더리움 퍼블릭 블록체인(메인넷)에 공식 런칭해, 이더리움 메인넷에서 ERC-1155 토큰 표준 기반의 크립토 자산이나 게임 아이템을 만들 수 있는 세계 최초의 플랫폼으로서 등장하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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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충자료 : 이더리움 퍼블릭 블록페인(메인넷)에서 사용되는 ERC-1155로 가능해지는 기능

1. 거래 가능한 아이템(Tradable Items) : 사용자들이 내장된 에스크로 시스템을 활용해서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2. 바운드 아이템 (Bound Items) : 거래 불가능 아이템. 사용자 계정에 묶여 있는 아이템으로 특정 화이트리스트 수신자와만 거래할 수 있다.

3. 거래 수수료 (Trading Fees) : 아이템이 거래될 때마다 거래 수수료의 일정 비율을 받을 수 있도록 수수료 수익 비율을 설정할 수 있다.

4. 세컨 마켓 방지 (Regulating Secondary Markets) : 화이트리스트에 등록된 주소로만 아이템을 전송할 수 있도록 제한. 거래가 될 수 있는 특정 채널과 로케이션을 지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스토어 운영자가 자신의 스토어에서만 거래될 수 있도록 화이트 리스트에 주소를 자신의 스토어로 지정할 수 있다.

5. 소멸성 아이템 (Consumable Items):  사용 후 사용자의 계정에서 사라지게 할 수 있는 아이템 생성 가능하다.

6. 아이템 손실 (Item Loss): 지정된 아이템을 블록체인에서 제거할 수 있고 멜팅 후 물량이 줄어들도록 설정 할 수 있다. 한번 제거할 경우 다시 존재하지 않는 희소가치가 매우 높은 희소 아이템을 생성할 수 있다.

7. 대체 불가능 아이템 (Non-fungible items): 수집용 아이템에는 고유 일련 번호와 이력, 출처와 유래 등이 기재된다. 게임 개발 등 프로젝트의 자금 조달을 위한 사전 판매를 할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기능이다. 크라우드 펀딩은 사전 판매하는 아이템에 대한 가치를 보증하고 실질적 유용성으로 독점적인 가치를 제공할 경우 효과가 크다.

8. 가치 보전 (Reserve value) : ERC-20 토큰이 기반이 되는 아이템을 생성한다는 것은 그 아이템을 구매하는 구매자에게 가치를 보증하고, 유동성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9. 아이템 멜팅 (Melting Items) : 엔진코인 회수, 게임 아이템 생성시 사용된 암호화폐를 해당 아이템을 멜팅(없애서)해서 다시 암호화폐로 회수할 수 있다.

10. 멜팅 수수료 (Commission on Melting) : 아이템을 민팅하는 개발자는 1) 멜팅 수수료 또는 2) 멜팅 과정에서 회수되는 암호화폐의 일정 비율을 지급 받는 방식 중 하나 선택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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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Enjn Pte Ltd.) 소개

전 세계 2천 만명의 게이머가 사용하는 25만개의 온라인 게임 커뮤니티(엔진 네트워크) 플래폼과 가상 재화 거래 플랫폼을 제공하는 소셜 게이밍 플랫폼 기업이다. 2009년 개발자 출신의 막심 블라고프(Maxim Blagov, 현 엔진 CEO)와 비텍 라돔스키(Witek Radomski, 현 엔진 CTO)가 싱가폴에서 설립됐다. 엔진 네트워크에서는 매월 x건의 글로벌 뷰와 수백만 달러의 게임 아이템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

웹사이트 : enjincoin.io

본사 주소 : #33-03 Hong Leong Building, 16 Raffles Quay 048581 , Singapore

엔진 코인 (Enjin Coin) 소개

엔진사(Enjin®)가 2017년 x월 내놓은 엔진 코인 (ENJ)은 ERC-20기반의 스마트 콘트랙트 플랫폼으로 게임 개발자, 콘텐츠 제작자, 게임 커뮤니티에게 가상 재화를 구현하고 관리하는 암호화폐 보증 가치와 솔루션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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